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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목
[뉴스02] 영국 Campden BRI 연구소 국가식품클러스터 입주기업에 기술지도
작성자
Master
작성일
2018-05-3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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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가식품클러스터 뉴스 2번째​. 영국 Campden BRI 연구소 국가식품클러스터 입주기업에 기술지도

현장 맞춤형 워크숍, 꼭 필요한 내용만 콕! 콕! 

 

 

국가식품클러스터는 국내식품 기업 관계자를 대상으로 ‘식품 신제품 개발의 실제-아이디어 단계에서 소비자 조사까지’라는 주제로 개방형 기술지도 워크숍을 가졌다. 

 

이번에 실시한 기술지도 워크숍은 국가식품클러스터지원세터 3층 소회의실에서 지난 5월 9일과 10일 양일에 걸쳐 국가식품클러스터와 업무협약을 맺은 영국 Campden BRI의 피터버게스와 사라토마스씨가 강연을 진행했다. 

 

이번 행사는 식품 신제품 개발의 실제에 대한 아이디어 단계부터 소비자 조사까지라는 주제로 진행됐다. 교육은 아이디어를 가지고 있는 식품 기업들이 아이디어를 상품화하기 위해서 필요한 해외 최신 기술 및 트렌드에 대한 내용으로 구성됐다. 또 시장에서 경쟁력 있는 제품을 만들기 위해서는 소비자 조사를 거친 후 제품을 설계하는 방법이 좋다고 덧붙였다. 

 

제품개발 프로세스 과정에서 고려해야할 사항은 첫째, 시장이 존재하는가? 둘째 목표 시장은 누구인가? 또는 무엇인가? 셋째 어떤 상황에서 제품을 사용하는가? 넷째 이 제품에 얼마의 가격을 지불할 의향이 있는가? 에 대한 정성적/정량적 소비자 조사가 요구된다는 것이다. 

 

소비자 조사방법에서는 첫째 기존 경쟁사 제품 대비 얼마나 차별성이 있는가? 소비자 니즈를 충족하였는가? 컨셉 내 이익(profit)이 잘 전달되었는가? 지속적인 구매의사가 있는가? 에 대한 조사가 필요하다. 

 

또 숨겨진 소비자의 마음을 읽기 위한 컨조인트 분석 부분에서는 선택의 순간을 고려하여 소비자에게 가장 가치 있는 선택이 무엇인가를 확인하고 유용성, 중요도, 시장 진입 가상 시뮬레이션을 정량화하는 것이 좋다고 조언했다. 

 

그리고 소비자 관점에서 제품개발 로드맵에서는 첫째, 소지자의 니즈를 발견하고, 제품을 구매함으로서 얻고자 하는 이득을 조사해라 둘째 제품을 정의하고 제품의 특성과 부여하고자 하는 주요 속성을 개발해라 셋째 시제품 개발을 통해서 제품을 생산해라 넷째 최종 소비자에게 전달하고 초기 제품 설계 시 부여한 가치가 전달되었는지 확인해라 등으로 정리했다. 

 

이날 강연에는 클러스터 입주기업 및 관심기업 관계자 34명이 참석해 직접 경험해보는 실무형 워크숍 형식으로 진행되었다. 내년 하반기에는 입주기업의 소비자 조사 지원을 위한 실질적인 방안을 수립할 것을 약속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