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사이트맵

닫기

정보센터

  1. HOME
  2. 정보센터
  3. Press 센터
  4. 보도자료

보도자료

제목
식품진흥원, 국내 고령친화 산업의 조속한 활성화 필요성 제시
작성자
Master
작성일
2020-11-27
이메일
 
첨부
hwp 파일[보도자료_201126]_산업심포지엄 개최.hwp
jpg 파일[보도자료_201126]_산업심포지엄 개최-01-resized.jpg
jpg 파일[보도자료_201126]_산업심포지엄 개최-02-resized.jpg 
식품진흥원, 국내 고령친화 산업의 조속한 활성화 필요성 제시식품진흥원, 국내 고령친화 산업의 조속한 활성화 필요성 제시

식품진흥원, 국내 고령친화 산업의 조속한 활성화 필요성 제시

- 산·학·연·관 공동으로 고령친화식품 관련 산업심포지엄 개최 - 

□ 한국식품산업클러스터진흥원(이사장 윤태진, 이하 식품진흥원”) 지난 1126일 고령친화식품산업 온라인 심포지엄을 개최했다고 밝혔다.

  ○ 금번 심포지엄은 식품진흥원, 학국식품영양과학회, 한국식품산업협회가 공동개최로 추진되었다.

 

□ 한국식품영양과학회 강길준 회장(한림대)노년기의 이해 및 고령화 식품의 필요성이라는 기조강연을 시작으로 김연정 박사(복지유니온)의 주제강연*과 국가식품클러스터 입주기업인 네오크레마 김재환 대표의 사례발표**가 진행됐다.

* 고령자용 식품현황 및 기술개발

** 국내 고령친화식품 기술개발 사례

  ○ 농식품부의 송재원 서기관(식품산업정책과)이 현재 추진 중인 고령친화식품산업의 발전방향 및 정책방향을 소개하기도 했다.

 

□ 마지막으로 진행된 패널토론에서는 현재 국내에서 판매되고 있는 고령친화식품을 소개하고 직접 맛보면서 국내 고령친화산업이 보다 활성화되기를 희망하면서 산업심포지엄의 막을 내렸다.

 

 ​특히 이번 심포지엄에서는 식품을 전공하는 대학생들이 김제의 노인복지센터를 방문해 노인분들의 불편사항을 듣고, 고령친화식품을 직접 소개하는 영상을 사전에 제작하여 노인분들 스스로가 우리나라의 고령친화식품산업이 조속히 활성화되길 희망하는 메시지를 전하기도 했다.

 

 ​우리나라의 고령화 속도는 세계 평균보다 3배 이상 빠르게 진행되고 있어서 정부나 관련 산업계에서도 관심이 증가하고 있다.

  ○ 통계청에 따르면 2020년 현재 우리나라 65세 이상 고령 인구는 15.7%이며 `25년에는 20.3%, `60년에는 43.9%로 증가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산학계 전문가들은 이번 심포지엄이 국내 고령친화식품산업의 가능성을 진단하는 의미있는 행사였다. 이제는 산학연관이 역할분담을 통해 본격적으로 움직여할 것이라고 의견을 모았다.

 

 ​식품진흥원 윤태진 이사장은 우리 모두가 80세가 넘어도 갈비를 뜯고, 100세에도 먹는 즐거움을 느낄 수 있도록 국내 고령친화식품산업을 보다 활성화에 기여할 것을 약속하며, 그 중심에서 진흥원이 마중물 역할을 해낼 것이라고 말했다.